안녕하세요. 도도 포인트입니다. 오늘은 스노우폭스를 방문했습니다. 스노우폭스는 개인화되고 있는 시대에 발맞춰 당일 배송 당일 제작의 원칙아래 큰 성장을 이루고 있는 도시락 매장입니다. 최근 카공족 등 매장 회전율이 다시금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는데, 스노우폭스는 매장 회전율(Grab-N-Go)의 비율이 70% 이상으로 소형 매장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랑스러운 아내의 별명을 브랜드화 하고, 글로벌화 시킨 스노우폭스의 이야기를 만나보시죠!
"실패를 경험하며, 브랜드에 대한 색깔을 알게 되었고
명확한 확신이 든 시점인 런칭 6년만에 가맹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 처음 뵙겠습니다. 간단한 담당자 소개 및 매장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저는 주식회사 스노우폭스 코리아 대표 백현주입니다. 저희 스노우폭스 그룹의 메인 HQ는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은 2015년 뱅뱅점을 시작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직영 위주의 운영 후 작년부터 본격적인 가맹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한국에는 도시락 카페, 스노우폭스 플라워,스노우폭스 북스 3개의 계열사가 있습니다. 3개 아이템의 연결 고리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음식으로 몸을 건강하게, 좋은 책으로 삶을 지혜롭게, 향기로운 꽃으로 삶을 아름답게, 그리하여 세상을 보다 풍요롭고 아름답게 하고자 하는 기업의 미션을 유기적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스노우폭스의 존재 가치이기도 하고요^^
Q : 저도 스노우폭스는 익히 아는 브랜드이고, 길을 걷다 보면 스노우폭스 브랜드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그래도 스노우폭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스노우폭스 브랜드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스노우폭스는 1995년 미국 휴스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중국교포가 운영하던 회사를 인수 후 기존의 감추어진 주방에서 만들어졌던 롤,스시를 오픈 개방형으로 바꿈과 동시에 쇼잉(Showing)을 하면서 급격하게 성장 하게 되었습니다.한국의 각 매장도 오픈 주방에서 매일 새롭게 도시락을 만들고, 잔량을 폐기하는 시스템으로 고객분들에게 스노우폭스의 신선함과 좋은 음식을 인지시킬 수 있었습니다. 레스토랑과 리테일 샵의 완벽한 조화, 그랩앤고 시스템으로 작은 평형에서도 회전율을 극대화할 수 있었죠. 대충 한끼 때우는 도시락의 이미지를 벗어나 건강을 위해서 선택해야 하는 도시락으로 브랜딩 되었다고 봅니다.
Q : 스노우폭스 매장을 창업/운영하시며 다양하고 특이한 일들을 많이 경험하셨다고 들었습니다.해당 내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한국에 런칭 할 때 미국 임원진의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 미국 시장의 수요도 많았고, 창업을 희망/요청하시는 점주님들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시 스노우폭스는 단순 마트 안의 스시 집으로 인지가 될 뿐, 스노우폭스 브랜드 자체에 대한 인지는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경쟁자의 등장과 대체재가 나타날 경우 언제든지 자리바꿈 할 수 있는 상황이었죠. 이에 대한 고민의 끝에 마트 비즈니스는 진정한 우리 비즈니스가 아니라고 판단했죠. 그래서 회장님은 “여우 방생 프로젝트”라는 명명 아래 안전한 울타리(마트)에서 방생된 여우가 스스로 살아 남는 지 테스트 하고 싶어 하셨습니다. 그렇게 스노우폭스의 첫 여우가 뱅뱅점에 방생되어 탄생한거죠^^
첫 매장이 속칭 대박이 났지만 초기 외부 상권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패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경험하며, 브랜드에 대한 색깔을 알게 되었고 명확한 확신이 든 시점인 런칭 6년만에 가맹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제일 큰 공부를 한 경우는 xx공항 오픈 현장이었습니다.우리 입장에서는 확실한 사기 기망이었지만 계약서 상 불리한 조항으로 엄청난 손실을 입었습니다. 다행히 초반부터 이상한 조짐에 모아두었던 증거 자료들과 방송사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부터 사소한 것까지 변호사님 도움 받아 계약서 진행 하고 있습니다. ^^ 재판하면서 정황 증거라는 건 아무 의미가 없구나 싶어 억울한 마음이 컸던 기억이 납니다. ^^
"역삼GFC점은 주 5일 지하 2층 매장임에도 18평에서 평균 9000만원 유지할 정도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
Q : 현재 스노우폭스 매장의 매출 추이는 어떠실까요? 최근 가스비, 재료 원가 상승과 함께 전반적인 경제가 어려우시며 매출이 많이 감소하셨을까요?
A : 코로나가 터지면서 외부 유입 유동성이 큰 강남역점 제외 매출은 안정적으로 유지 중입니다. 이제 직영 매장들이 7년차에 접어 들었는데 역삼GFC점은 주 5일 지하 2층 매장임에도 18평에서 평균 9000만원 유지할 정도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항상 월 매출 1억 이상이었던 선릉 매장이 건물 내 상주 인원 감소로 일시 1등 자리를 놓치고 있으나 다시 복구하리라 기대 하고 있습니다. 수익 구조에 대해서는 인건비 및 식자재 인상으로 전보다 출혈이 있는 건 사실이나 항상 위기와 변화는 있으니까요. 상황에 맞게 메뉴 조정 및 인원 조정 등 대응하고 있습니다. 살아 남는 자가 승리자니까요^^
Q : 정말 대단하시네요. 최근 어려운 상황임에도 매출 상승에 대한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A :오피스 상권에 집중해 있다 보니 단골 고객의 비중이 70% 가량입니다. 아마도 오랜 시간 긍정적인 재방문율의 시작은 고객 만족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또 제한된 시간에 빠르게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고객층이다 보니 메뉴의 다양성도 큰 이유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정이 어려워도 포기 못하는 부분이 다양성이기도 하구요. 바쁜 시간에 빠르게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고객들이 편의점 도시락을 지속적으로 먹으면서 건강을 해치는 느낌을 갖는 반면 스노우폭스의 도시락은 건강식으로써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오랜 시간 고정된 공간에 있는 직장인들을 만족시키면서 매출을 유지 하는 강점이라 생각 합니다.Q : 도도 포인트 도입하신 특별한 사유가 있으셨을까요?A : 사실 그전 포인트 방식은 철저히 아날로그 방식이었습니다. 특히 제일 아쉬웠던 부분은 가입 방식이었구요. 실제 적립 고객 대비 앱 가입 고객율이 현저히 낮은 이유도 가입 방식의 불편함 때문이었다는 판단되었습니다.도도포인트로 전환을 결정한 이유는 세가지입니다. 가입 방식의 편리성, 또한 즉시 현금으로 시각화되는 적립 방식, 가맹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전 매장에서 통합 사용이 가능하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아직 과거의 아날로그와 병행하고 있지만, 실제 전환율 및 가입율로 고민하던 부분이 해결되어가고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Q : 도도 포인트의 활용 계획이 있으실까요?
A : 4월부터 전 매장 단독 진행 시 각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제품 출시 시 필터링 활용한 문자 홍보 메시지 및 무료 가입 쿠폰등 다양한 도도 포인트의 능력을 이용 계획입니다.
Q : 정말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분들 또는 같은 자영업자분들께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실까요?
A : What you eat, What you are!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입니다”라는 뜻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제일 먼저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우리가 먹는 음식입니다. 스노우폭스를 만들어가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우리가 만드는 음식이 결국은 고객들의 건강과 이어진다는 거죠. 우리가 가진 미션을 잊지 않기 위해 새벽부터 음식을 준비하고 남은 음식을 버리며 보다 건강한 음식을 선보이기 위해 항상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요식업은 없어지지 않을 비즈니스라 하지만 어떤 비즈니스 보다 고단하고 손이 많이 가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고객님들이 편히 드시는 음식 안에는 이런 성실한 분들의 노고가 담겨 있습니다.마지막 바람으로 우리 고객님들도 같은 마음으로 우리 요식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따뜻한 애정을 주시길 바랍니다. 아프니까 사장이라는 말도 있지만, 다들 끝도 없는 비용 상승에 한숨을 쉬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우리 자영업자님들께 이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함께 살아 남을 수 있길 응원합니다.
오늘 스노우폭스 매장을 방문하여 다양한 매장 운영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회전력,다양성으로 꾸준하게 매출 상승을 이뤄내고 있는데요. 스노우폭스는 가맹점을 위해 다양한 창업 혜택(교육,체계적인 시스템 지원, 마케팅 비용 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공간을 활용한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스노우폭스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앞으로 더 많은 매장의 소식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